뉴욕 증시가 사흘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0.23포인트(1.01%) 하락한 27,502.8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0.67포인트(0.66%) 내린 3,093.2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47.34포인트(0.55%) 떨어진 8,520.64에 장을 마감했다.

뉴욕 증시 하락은 미국발 무역정책 불안을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날 중국과 무역합의가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큰 폭 하락한 것.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영국 런던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어떤 면에서는 중국과 합의를 위해 (내년) 대선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무역합의에 관한 데드라인은 없다"고 밝혔다. 미국 대선은 내년 11월에 진행되는 만큼 합의에 대한 논의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것.

앞서 뉴욕 증시 하락세가 이어진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 발언은 주가지수 하락을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한 무역합의가 아니라면 서명하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도 이날 미국 경제방송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미중 무역협상에서 실질적 진전이 없다면 오는 15일 대중국 추가 관세를 계획대로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스 장관은 "만약 우리가 합의를 하지 않는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를 계속 부과하는 것에 완전히 행복할 것"이라며 "그래서 그는 어느 쪽으로든 우리가 꽤 좋은 입장에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했다.

로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는 언제나 옳은 거래를 하는 것"이라며 "그의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는 뜻도 전했다.

미국은 오는 15일부터 1560억달러(약 180조원)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대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했다. 중국은 기존의 추가관세 철회를 1단계 무역합의 조건으로 내세우는 반면, 미국은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 강제 기술이전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관세 철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0월 11일미중 고위급 협상단이 미국 워싱턴에서 만나 1단계 무역합의에 도달했지만, 여전히 합의문에 서명하지 못한 이유다.

한편 중국에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중국 관영 언론 글로벌타임스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이 무역합의에서 뒷걸음질치고 있지만, 중국은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오랫동안 대비를 해 온 만큼 이런 위협이 중국의 스탠스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문가 발언을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