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와 내년의 한국 경제성장률이 2.0%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위축된 경기 흐름을 뒤집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평가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6일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19년 4/4분기’ 보고서를 통해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1.9%로 전망했다. 다른 기관의 전망치보다 낮은 수준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산업연구원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2.0%로, 내년은 2.3%로 예상했다. 금융시장에서는 한국은행이 오는 29일 내놓을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2%대 초반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경연은 민간소비가 상당 기간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 둔화로 명목임금 상승률이 크게 낮아진 가운데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자산가격 하락 영향이 가시화하면서 내년에도 민간소비 증가율이 올해와 같은 1.9%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설비투자도 1.0% 증가하는 데 그치고 건설투자는 부동산 억제 정책과 분양가 상한제 등 정부 규제 조치로 인해 4.5%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반도체 가격 상승 등으로 감소세에서 증가세(1.1%)로 돌아서겠지만 소폭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5%로 올해 전망치(0.4%)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망됐다. 명목소득은 증가하지만 경기 둔화로 수요가 위축되고 서비스 업황 부진, 가계 부채, 고령화 등 구조적 요인이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경상수지 흑자는 상품수지 흑자폭 증가가 크지 않아 575억달러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다. 내년 원·달러 환율 전망치는 달러당 1190원으로 올해(1175원)보다 올라갈 것으로 관측했다.

한경연은 국내에서 주식·부동산 등 자산 가격 하락, 소비심리 위축, 노동시장 유연성 약화에 따른 생산성 하락 등이 경제 성장률을 끌어내리는 위험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연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반도체 단가 상승폭 제한, 미·중 무역분쟁 재격화, 한·일 통상갈등 장기화, 미국 등 주요국 성장률 하락에 따른 수요 감소, 국제 자본시장 불확실성 등이 성장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