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재무당국과 처음으로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강건한 한미동맹을 다시금 확인했다고도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17일(현지시간)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세 번째 만남이라 서로 반가움 속에 환율정책, 대북이슈, 일본수출제한과 글로벌가치사슬(GVC)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며 미국 재무부와 체결한 MOU의 의미를 이 같이 설명했다.

한미인프라투자협력인 이 MOU는 상호투자와 중남미·아세안으로의 공동진출을 위한 민간기업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양측은 상호 투자를 늘리고 공동 진출 촉진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인프라 공동진출을 논의할 실무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공공·금융기관,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실무회의를 개최하며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공동사업단 구성도 논의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이번 MOU가 네 가지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봤다. 먼저 그는 '양국 경협관계의 새로운 발전 및 강건한 한미동맹 재확인의 계기'를 들었다. 이어 '양국 상대방 인프라시장 상호진출은 물론 제3국 공동진출 확대의 모멘텀'과 '한국 신남방정책과 미국 인도태평양정책의 접점화 및 조화로운 협력 추진 기회', '양국 정부간 워킹그룹 및 관계기관간 협력체 가동을 통한 실질성과 도출 발판 마련도 중요한 의미'라고 평가했다.

미국 재무부도 인프라 MOU에 관한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과 한국은 오늘 인프라 금융 및 시장 건설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MOU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오늘 체결한 MOU는 미국과 한국의 중요한 경제 및 통상 관계를 인정하고 재확인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경쟁력있는 경제를 증진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보완한다"며 "이는 미국과 한국에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