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7일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경유차 감축 로드맵에 대한 산업계의 우려를 알고 있다”며 “감축 로드맵을 연내 발표할 지 확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초 환경부 등 관계 부처는 올 상반기 중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 퇴출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시기를 계속 미루고 있다. 국내 경유차 등록대수는 최근 사상 처음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다.

조 장관은 “경유차 감축 계획이 너무 급박하게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산업계의 우려가 있고 이를 잘 알고 있다”며 “기업들과 여러 안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경유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폐지하고 2030년 공공기관 경유차 제로를 목표로 감축을 추진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로드맵에 담으려던 정책 대부분은 이미 미세먼지 대책 등을 통해 발표됐다”며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경유세 인상 여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제연합(UN) 기후행동 정상회의 연설을 둘러싼 논란을 적극 반박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발언은) 기만이라 표현할 수 없다”며 “석탄발전소 감축 추진은 사실이고, 굳이 추가로 짓는다는 등 현황을 소개하는 자리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UN 기후행동 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파리협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석탄화력 4기를 감축했고 2022년까지 6기를 추가 감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환경단체 등은 “국내에서 추가로 짓고 있는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은 기만적 연설”이라며 비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