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11번가는 지난달 한 물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 반품 택배를 맡기기로 결정했다. 경쟁자인 위메프 반품도 담당하는 회사였지만 신경 쓰지 않았다. ‘중고나라’도 이곳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CJ오쇼핑, GS샵 등 TV 홈쇼핑사와 K쇼핑 등도 이곳을 활용한다. 홈픽이란 회사가 반품을 담당하는 유통회사는 11곳에 달한다.

홈픽은 지난해 9월 4만2000개의 택배를 다뤘지만 지난달에는 70만 개를 처리했다. 1년 만에 16배 증가한 수치다. 홈픽은 네트워크가 적은 외국계 전자업체 반품으로 영토 확장을 추진 중이다.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과 주유소 유휴공간을 활용하려는 SK에너지가 만나 ‘반품물류’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평가다.
주유소를 거점으로…초미세물류 시장 연 '홈픽'
반품·개인 택배 시장에 눈 떠

스타트업 줌마는 지난해 5월 SK에너지와 제휴해 택배 브랜드 홈픽을 출범시켰다.

줌마를 설립한 김영민 대표는 2003년 농수산홈쇼핑(현 NS홈쇼핑)에 입사한 이후 택배 업무만 했다. 그는 “지금은 당연해진 익일(다음날) 배송을 2005년 농수산홈쇼핑에서 처음 시도한 뒤 배송은 빨라졌지만 이후 반품 서비스는 굉장히 더디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했다. 김 대표는 “택배 물량 중 10% 정도가 반품과 중고거래 등 개인 택배 물량”이라며 “작년에만 2억5000만 개 정도의 개인 택배 수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오랜 기간 반품서비스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지만 쉽지 않았다. 다른 회사의 실패도 목격했다. 핵심 문제는 ‘도심 내 물류창고 유지비용’이었다. 택배전문가인 김 대표의 눈에 주유소가 들어왔다. 차가 드나들기 쉽고, 빈 공간은 많고, 도심 어디에나 있는 물류 거점의 세 요소를 다 갖춘 곳이었다. 2017년 줌마를 창업하고 사업에 뛰어들었다.

주유소 창고가 만든 공유경제

김 대표는 창업 직후 SK에너지 주유소관리팀을 찾아갔다. “주유소의 남는 공간을 쓰게 해주면 임대료를 내겠다”고 제안했다. 때마침 최태원 SK 회장이 “주유소의 남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보라”고 지시했다.

SK는 6개월간 검토 끝에 줌마와의 제휴를 결정하고 홈픽 브랜드로 택배 서비스를 시작했다. 홈픽의 홍보와 마케팅은 SK가, 사업 운영은 줌마가 맡기로 했다. 정유업계 라이벌이던 GS칼텍스도 이 사업을 함께 하자고 제안해 주유소를 물류거점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SK와 GS를 합쳐 현재까지 전국 412개 주유소를 홈픽의 물류거점으로 확보했다. 경영난을 겪던 주유소 사장들도 흔쾌히 받아들였다. 노는 공간을 빌려주고 홈픽으로부터 임대료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류센터 없이 가장 큰 문제를 해결했다.

주문 1시간 내 전담기사가 수거

홈픽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택배 발송을 의뢰하면 주문자가 있는 지역까지 1시간 안에 전담기사가 방문해 물건을 수거해 간다. 가정주부는 집으로, 회사원은 자신이 있는 직장으로 기사를 부를 수 있다. 11번가는 반품 신청을 하면서 ‘홈픽으로 발송’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홈픽이 주로 사용하는 차량은 대형트럭이 아니라 최대 450㎏을 실을 수 있는 ‘다마스’ 봉고차다. 골목 구석구석을 다니기에 적합하다. 주유소의 한 공간에 택배를 쌓아두는 것까지만 홈픽이 한다.

제휴를 맺은 한진택배가 이를 수도권 및 지방으로 나른다. 대형 택배사들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을 담당하는 ‘초미세물류’ 역할을 하는 셈이다.

줌마는 정유업계 1, 2위와의 제휴에 성공하면서 스타트업으로는 드물게 1년여 만에 전국망을 갖췄다. 초미세물류 시장은 현재까지는 경쟁사가 없다. 김 대표는 “외국계 가전회사들이 한국에서 AS(사후 서비스)를 하려 해도 수거를 위한 물류망이 없어 홈픽과 제휴를 하고 있다”며 “세탁 수거, 짐 보관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