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 제품, H&B 업계서 퇴출 수순 밟는다(사진=DHC 홈페이지)
DHC 제품, H&B 업계서 퇴출 수순 밟는다(사진=DHC 홈페이지)
혐한(嫌韓) 논란을 빚은 일본 생활용품 브랜드 DHC 제품이 국내 헬스앤드뷰티(H&B) 스토어 업계에서 퇴출 수순을 밟고 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의 H&B '롭스(LOHB’s)', GS리테일의 '랄라블라' 모두 자체 온라인몰에서 DHC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롭스와 랄라블라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단계적으로 DHC 제품 판매를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랄라블라는 우선적으로 DHC 제품을 매대에서 제외하고, 재고 소진 이후 신규 발주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국내 1위 H&B CJ올리브영은 온라인몰에서 DHC 제품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매장에서도 DHC 제품을 매대에서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배치하기로 했다. 다만 완전한 판매 중단은 아니란 입장이다.

일본 화장품 기업 DHC는 최근 자회사인 'DHC테레비'에서 최근 혐한 발언이 담긴 유튜브 콘텐츠인 '진상 도로노몬 뉴스'를 내보내며 혐한 논란에 휩싸였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한 극우 인사는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한국은 원래 바로 뜨거워지고 바로 식는 나라다. 일본은 그냥 조용히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출연자는 "조센징(한반도 출신을 비하하는 표현)은 한문을 문자화하지 못했다.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해 지금의 한글이 됐다"는 등의 망언을 했다.

이에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 중인 누리꾼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소비하지 말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DHC는 지난 2002년 한국에 진출했고, '딥 클렌징 오일' 등이 대표 제품인 생활용품 브랜드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