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다른 부처 사무관 및 서기관들을 대상으로 전입 희망자를 모집하자 지원자가 줄을 섰다. 이 중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전통적인 ‘인기 부처’ 소속 지원자가 절반에 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중기부 위상이 크게 올라간 반면 기재부와 산업부는 상대적으로 힘이 빠진 현실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2일 관가에 따르면 중기부가 최근 일반직공무원 전입 희망자를 모집한 결과 30여 명이 지원했다.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등 ‘치열한 경쟁’을 거쳐 최종 선발된 공무원은 총 5명. 정부 관계자는 “이번 모집에서는 기재부와 산업부 공무원들의 지원이 절반가량을 차지했다”고 귀띔했다.

이런 인기는 정부 내에서 ‘인기 부처’로 떠오른 중기부 위상을 잘 보여준다는 게 관가 반응이다. 중기부는 현 정부 출범 직후 중소기업청에서 부로 승격됐다. 문 대통령은 출범식에서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에 중소기업을 세우겠다”며 “중기부는 핵심 부처”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정권이 힘을 실어주는 부처인 데다 청에서 갓 승격돼 상대적으로 인사 적체도 덜하다”고 설명했다.

기재부와 산업부는 ‘기피 부처’로 전락했다. 고질적인 인사 적체와 격무는 여전한 데다 소득주도성장과 탈(脫)원전 등 ‘정책 리스크’는 되레 커졌기 때문이다. 한 경제부처 공무원은 “다음 정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걱정하는 직원이 많다”며 “관료가 재량을 발휘할 영역이 좁아지고 있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라도 챙기려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법제처 통계청 등이 일방 전입 신청을 받을 때마다 기재부와 산업부 소속 공무원들의 지원이 빗발치는 것도 같은 이유라는 설명이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중기부 전입 대상으로 선발됐지만 원 소속 부처에서 거부해 ‘탈출’에 실패한 공무원도 있다는 후문이다. 한 경제부처 직원은 “공무원이 늘었어도 가장 열심히 일하는 중앙부처 직원은 늘 부족하다”며 “원 소속 부처로서도 핵심 인력을 내주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