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 들어 석유제품 수출이 작년에 이어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석유회사들이 국내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24일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회사들이 수출한 석유제품은 2억3530만배럴로,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역대 두번째 많은 수출량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수출량은 2억3693만 배럴이었다.

수출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수출액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8% 줄어든 172억8000만달러로 집계됐다. 국제유가가 약세를 보이면서 수출단가가 하락한 탓이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19%) 일본(12%) 싱가포르·대만(10%) 미국(8%) 등 순이었다. 중국이 차지한 비중은 1년 간 5% 포인트 감소했지만, 수출 대상국이 같은 기간 50개국에서 61개국으로 늘면서 물량을 유지했다. 제품별로는 경유가 39%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고, 항공유(20%) 휘발유(18%) 나프타(9%) 등의 순이었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최근 반도체를 비롯한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의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도 석유제품 수출량은 큰 폭의 감소세 없이 버팀목 역할을 꿋꿋히 하고 있다”며 “수출지역 다변화, 고품질 제품 생산 전략으로 세계 수출시장에서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