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 규제'가 국내 반도체 및 항공 업종에 가장 부정적일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다음주로 예정된 한일 중재위원회 구성(18일)과 일본 참의원 선거일(21일)이 단기 분기점이다.

◆日 수출규제에 코스피·코스닥 3%·5% 하락…반도체·항공업종 '타격'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일본 정부가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핵심 소재의 한국 수출 제재 방침을 발표한 지난 1일 이후 전날까지 77.71포인트(3.78%) 급락했다. 코스닥 지수 역시 같은 기간 5.81% 떨어졌다.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반도체와 항공업종이다. 반도체는 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은 소재들이 국산품으로 대체가 어렵기 때문에 공급을 받지 못할 시 생산에 차질이 생겨서다.

기존에 제재를 발표했던 레지스트(감광액),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플루오린폴리이미드(디스플레이 제조시 필요한 필름)가 악영향을, 추가적으로 규제를 가한다면 웨이퍼(반도체 집적회로 주요 재료)와 블랭크 마스크(반도체 회로를 새기는 필름) 등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웨이퍼는 일본 섬코, 신에츠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국내 SK실트론이나 대만 글로벌웨이퍼스 제품은 일본산 제품 대비 다소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블랭크 마스크의 경우 일본 호야 등의 제품 경쟁력이 높다"며 "삼성전자 내 호야 제품의 비중이 60%에 달하고 EUV(극자외선)용 블랭크 마스크도 호야가 독점 생산 중"이라고 했다.

항공업종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여행 수요가 둔화되면서 실적에 직접적인 악영향이 예상돼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노선은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국제선"이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저비용 항공사를 기준으로 10%를 넘어가 실적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라고 짚었다. 이어 "일본 여행수요는 지난해 태풍, 지진 등 영향으로 성장세가 꺾인 이후 한일 관계 악화로 부진이 장기화될 전망"이라고 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8일 중재위 설치 결정·21일 日 참의원 선거 '분기점'

전문가들은 중재위원회 설치를 결정하는 오는 18일과 일본 참의원 선거가 있는 21일이 중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은 지난 6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기초로 한 중재위원회 설치를 한국 측에 요구했다. 그 답변 시한이 바로 오는 18일이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까지 한국이 중재위원회 설치에 동의하지 않으면 해당 문제는 국제 사법재판소로 넘어가 제3국 중재위가 결정을 내린다"며 "과거 한일 청구권협정에는 '모든 청구권 문제가 완전히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을 확인 한다'는 문구가 있어 일본에 유리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국제 사법재판소까지 갔다가 패소할 경우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렵고 양국의 경제적 타격도 훨씬 불어날 것"이라며 "중재위 설치 여부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오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도 중요 변수다. 이번 참의원 선거는 의원 절반인 124명을 새로 뽑는 선거로 이번 선거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중요하다. 개헌 정족수인 참의원 3분의 2를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돼서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베 총리가 헌법 9조 개헌을 통해 일본을 전쟁 수행이 가능한 '정상국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개헌 정족수 확보가 간절할 것"이라며 "때문에 참의원 선거 이후 변화가 중요하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일본이 군사용이 아닌 민수용 반도체 생산에 들어가는 소재에 대해서는 한국에 대한 수출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제재를 완화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일본의 한 고위 관료의 발언을 인용해 민수용의 경우 일본 업체들이 한국에 소재를 수출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한국의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망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