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라는 경제보복에 나선 것과 관련해 일본 주요 일간지들이 사설을 통해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은 3일 자 조간에 '보복을 즉시 철회하라'라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이 신문은 "오사카 G20 정상회의의 의장인 일본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무차별적인 무역'이라는 선언을 주도했다. 그리고 이틀 후의 발표에서는 다국간 합의를 멋대로 가볍게 여기는 자세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가 배경이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한국에 대한 대항 조치는 아니라고 하고 있는데 전혀 설득력이 없다"며 "무역과 관련한 국제적인 논의에서 일본의 신용을 떨어트릴 수 있으며 한일 양쪽의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텐데도 이런 모순적인 설명을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아사히는 "한국과 거래하는 일본 기업에 피해가 돌아올 가능성이 크고, 장래에는 한국 기업이 공급처를 바꿀 가능성도 있다. 정치의 대립에 경제 교류를 끄집어내는 것이 한일 관계에 줄 상처는 계산하기 힘들 정도"라면서 "자유무역의 원칙을 왜곡하는 조치는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도 같은 날 조간에 '서로 불행해질 것'이라는 제목의 사실을 통해 "일본의 조치는 일본에도 영향을 미친다. 강제징용 문제는 외교 협상을 거듭하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면서 "수출 규제로 긴장을 높이는 것은 현명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의 경제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고, 자유무역의 원칙에서 움직이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 기업의 '탈일본'이 진행되는 역효과가 날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앞서 일본 주요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일자 사설에서 "징용 문제에 경제 제재로 대응하는 것은 일본 기업에 대한 영향 등 부작용이 크다"며 일본 정부에 "대항 조치를 자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