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멘트협회(회장 이현준)는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환경대상’ 자원순환 부문에서 4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대상은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정부기관이 후원하고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가 주최하는 환경 관련 상으로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위해 힘써 온 기관·지자체·단체 및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시멘트업계는 최근 폐비닐 처리대란 해결에 필요한 폐합성수지 재활용 여건을 마련하고 자원순환촉진 포럼 개최 등 순환자원 재활용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자원순환 부문 대상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멘트협회는 2016년 자원순환 부문 대상을 시작으로 2017년 멸종위기 생물의 복원・증식사업 등 자연보전 부문, 지난해 자원순환 부문 대상을 받았다. 업계에서는 순환자원 재활용이 소각·매립 등 환경오염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해결과 유연탄 대체 등 천연자원 보존에 중요한 대안임을 인정받았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시멘트 산업은 2000도 초고온의 소성로에서 순환자원을 안전하게 재활용함으로서 소각·매립 및 해양투기에 의한 환경오염 등 사회적 문제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적극 부응해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