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은 협력사들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듣기 위해 ‘상생협력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동원그룹 제공
동원그룹은 협력사들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듣기 위해 ‘상생협력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동원그룹 제공
동원그룹은 공정한 과정을 통한 협력사 동반성장과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상생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동원그룹은 협력사 관리를 위한 계열사별 맞춤 실행전략을 통해 공급자와 구매자 관계에서 더 나아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 관계’로 협력사와의 관계를 형성해나가고 있다.

동원은 협력사와의 올바른 관계 설정은 원가 및 품질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주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파트너십을 소홀히 하면 불완전한 제품 생산, 인권 침해 등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하기 쉽고, 이는 협력사의 제품을 공급받아 사용하는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상생정신이 필요하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동원그룹은 공정한 공급망 선정 및 협력사 관리를 위해 계열사별 실행 전략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정기 평가를 하고 있으며, 협력사 맞춤 관리를 통해 협력사의 전반적인 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품질과 기술, 대응력, 납기 등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협력사를 평가하고 있다. 유통본부는 신규 협력사 선정 시 마케팅 파트 및 공장 품질관리 부서와 함께 협력사 선정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품질관리 및 생산관리 역량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물류본부의 경우 신규 협력사 선정 시 가격 이외에 제안사항, 규모, 사업경력 등 다면적인 평가를 통해 선정하고 있다. 협력사 평가는 관리사원 설문평가, 협력사 직원 설문평가, 배송오류율, 피킹생산성 등의 지표로 실시한다. 우수 협력사를 선정해 포상금, 상패 등을 수여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협력사를 선정할 때 협력사의 투명경영 현황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입찰 시에는 담합, 협정 등 입찰의 자유 경쟁을 저해하는 불공정행위를 철저히 금지해 건전한 공급망을 구성하고 있다.

동원F&B는 업종별로 협력사를 구분해 각 사업의 특성에 따라 평가항목을 나눈다. 동원F&B의 사업 전략과 연관해 협력사의 성과를 평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협력사의 중요도를 분석해 협력사 특성에 맞게 관리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들을 초청해 ‘협력사 상생협력 초청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협력사들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공감하면서 상생협력을 위한 토의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런 협력사 맞춤형 관리 체계를 통해 협력사는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동원F&B의 공급망 강화와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동원그룹의 비전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 필요 기업’이다. ‘새로운 가치 창조’는 기존의 가치보다 뛰어난 생활 문화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으로, 좋은 제품을 넘어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에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동원그룹은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 ‘자양 라이프 아카데미’ ‘장학사업’ 등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