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오는 25일로 잡혀 있던 유상증자 납입일을 연기했다. 자본금을 조(兆) 단위로 확충해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려던 케이뱅크의 구상이 차질을 빚게 됐다.

케이뱅크, 증자 '한달 연기'…대출상품 판매도 일시 중단
케이뱅크 관계자는 9일 “주요 주주사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일정을 고려해 속도 조절을 할 필요가 있어 유상증자 일정을 5월 30일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1월 이사회에서 5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하면서 납입일을 이달 25일로 정했다.

케이뱅크는 6월 28일까지 은행장 재량으로 증자 일정을 미룰 수 있도록 위임했다. 하지만 상반기 증자가 이뤄질지 미지수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대 주주인 KT가 최대주주로 올라서기 위해 금융위원회에 낸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될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KT는 다른 통신사와의 담합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다. 황창규 회장이 정치권 인사 등에게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를 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도 진행 중이다. 은행 대주주로서 결격 사유가 없는지를 들여다보는 금융위 심사에 변수가 될 수 있다.

KT는 지하철 광고설비 입찰에서 담합했다가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2016년 7000만원 벌금형이 확정된 전력도 있다. 금융위는 전체회의를 열어 조만간 심사 중단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날 케이뱅크는 간판 대출상품인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과 ‘직장인K 신용대출’의 판매를 11일부터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은 “대출 중단은 상품 개선을 위한 것으로 유상증자 연기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는 출범 후 2년여 동안 자본금 부족 탓에 수차례 대출 영업을 중단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