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올 하반기부터 은행권에서 통신비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등급 재평가를 실시한다. 사회초년생을 비롯한 금융소외계층이 은행 대출을 받기가 수월해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올 하반기부터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은행에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하는 절차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은행권은 여·수신·카드 실적과 연체 이력 등 금융정보 중심으로 신용평가를 진행했다. 이에 신용도가 양호하지만 금융거래 이용경험이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은 신용평가 측면에서 불이익을 받았다. 이 같이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사용 이력 혹은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 금융이력부족자(씬 파일러)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1303만명으로 추산된다.

금감원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용평가 시 통신 가입 및 할부 등 통신비와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절차를 도입한다.

금융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이 제한된 경우, 비금융정보를 이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재심사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해 이 같은 결과가 대출승인, 금리, 한도 등에 차등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보완할 예정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5대 은행은 올 하반기, 타행에서는 2020년 이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제도 변경으로 기존에 대출이 거절된 7∼8 신용등급자 71만명 중 약 20만명이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금감원은 추산하고 있다.

금감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이 은행권에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이행상황 등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