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의 모바일뱅킹 이용 비중이 늘면서 모바일 자산관리 서비스도 확산되고 있다. 급증하는 ‘모바일 재테크족’들을 겨냥, 시중은행들마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고도화해 관련 서비스들도 한층 진화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장상황, 투자성향, 투자목적 등에 따라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짜주는 것은 물론 고객이 보유한 상품 현황을 매일 진단해주고 리밸런싱(조정)도 제안한다. 주기적으로 사후 관리를 하기 때문에 초장기 투자상품인 연금자산을 운용할 때 유용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AI로 모바일 자산관리 시대 '활짝'
신한은행은 모바일통합플랫폼인 ‘쏠(SOL)’에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자산관리 서비스 ‘쏠리치’를 탑재했다. 과거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AI) 예측만으로 정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신한은행 IPS본부 투자전문가들의 시장 예측과 빅데이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알고리즘’을 선보이고 있다. ‘쏠리치’에서는 자체 개발한 퇴직연금 자산배분 프로그램인 ‘신한 글라이드 패스’를 통해 개인별 은퇴 시점을 고려한 연령별 자산배분 전략을 제시해준다. 사회 초년기에는 주식 비중을 높이고 은퇴 시점이 다가올수록 주식 비중을 낮춰 운영하는 방식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은퇴 시점에 따라 주식과 채권 자산 비중을 자동 조절해 운용하는 ‘타깃데이트펀드(TDF)’와는 달리 ‘신한 글라이드 패스’는 투자 성향에 따라 예금 비중도 함께 추천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은행에서 선보인 ‘아이원로보(i-ONE ROBO)’에서도 일반 펀드부터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 연금자산까지 포트폴리오 관리가 가능하다. ‘아이원 로보펀드’는 고객 투자성향에 따라 투자지역(국내, 해외), 추천 펀드 개수(3~5개)를 선택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꾸릴 수 있다.

국민은행도 작년 KB자산운용과 함께 자체 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이 탑재된 ‘케이봇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봇쌤은 고객별 투자규모, 투자성향, 선호지역 등을 세분화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추천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과거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는 로보에만 의존하는 것을 불안해하는 고객들을 감안해 로보어드바이저와 국민은행 자산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를 비교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꾸릴 수 있다”며 “매월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 변화를 모니터링해 시장 급변 시 재조정 여부 등도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KEB하나은행의 ‘하이 로보(HAI Robo)’도 로보와 전문가 분석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펀드부터 개인연금, 퇴직연금까지 포트폴리오 관리가 가능해 2017년 7월 출시 후 3월 현재까지 4만5000명이 하이로보를 통해 펀드상품에 가입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