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의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에 참가한 소셜벤처 청년 기업가들.  /SK E&S 제공
SK E&S의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에 참가한 소셜벤처 청년 기업가들. /SK E&S 제공
SK E&S가 전북 군산에 소셜 벤처기업을 위한 거점 공간을 조성한다.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찾고, 여기서 이익을 창출하는 소셜 벤처기업을 통해 GM자동차 공장 폐쇄 등으로 타격을 받은 군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SK E&S는 군산 내 대표적 구도심 지역인 영화동에 청년 기업가들을 육성하는 프로젝트인 ‘로컬라이즈 군산’을 시작한다고 18일 발표했다.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는 지역(local)을 부흥(rise)시키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민간 기업이 지역 재생을 위해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 E&S는 군산시에 최적화한 사업 아이템을 찾을 ‘인큐베이팅 과정’ 11개 팀과 기존 사업 모델을 확장하는 방안을 찾게 될 ‘액셀러레이팅 과정’ 13개 팀 등 총 24개 팀, 70여 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앞으로 로컬라이즈 군산 사무실에서 군산에 특화한 관광 연계 사업, 지역 특산물 브랜드 사업, 군산시 홍보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위해 SK E&S는 청년 창업교육 전문 사회적 기업인 ‘언더독스’를 통해 1 대 1 코칭 서비스도 제공한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