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남성 직원의 출산·육아휴직 대상과 기간을 대폭 확대했다.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저출산 문제 해결에 보탬이 되겠다는 취지에서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임직원 아내가 쌍둥이를 출산하면 남성 직원 유급휴가를 기존 10일에서 20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아이를 낳은 여성 직원에게는 현행대로 90~120일(쌍둥이)의 출산휴가를 준다.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남성 직원 자격 요건도 ‘자녀 나이 만 8세 이하’에서 ‘12세 이하’로 확대했다. 여성 직원은 현행 규정(자녀 나이 만 12세 이하)을 유지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또 난임 휴직 중 의료비를 지원하고, 1년 이상 장기 휴직자에게 종합건강검진 비용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직원이 부부 난임 치료를 원할 경우 1년에 사흘간 유급휴가를 주고, 남성 직원의 ‘배우자 출산휴가’를 최장 5일에서 10일로 늘린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정부의 출산 장려 정책에 호응하는 동시에 직원 복지 혜택을 끌어올려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만들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임금 기본 인상률을 3.5%로 제시하고 사원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3.5%를 기본으로 개인별 인사 고과에 따라 인상률이 차등 적용된다. 올해 인상률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