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 연봉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첫걸음을 떼자마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어깃장을 놓고 나섰다. 설 연휴 이후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고질적인 고비용·저효율 구조에 짓눌린 회사와 업계 현실을 외면하고 현대차 노조가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일 하부영 노조위원장 명의로 긴급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산업 몰락의 신호탄”이라며 “사업을 즉각 철회하라”고 압박했다. 노조는 “올해 7월부터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연간 7만 대 규모의 소형차를 생산하고, 유럽으로 수출하는 코나 1000㏄ 모델도 언제든 국내 출시가 가능하다”며 “국내 자동차 생산시설이 남아도는 상황에서 광주에 추가 공장을 짓는 것은 망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통상 마찰 우려도 제기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에서 단체교섭권을 5년간 봉쇄한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위반으로 미국 수출이 제한될 것”이라며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역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급을 금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2월 총파업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전국금속노동조합도 이날 “현대·기아자동차 노조와 함께 설 연휴 이후 총력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시동도 걸기 전에 삐걱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현대·기아차 노조의 거센 반발뿐만 아니라 6000억원가량 부족한 투자자금 확보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경차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연 10만 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광주 완성차 공장이 살아남기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