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시 실업률은 지난해 상반기 기준 도내에서 두 번째로 높았다. 건설경기 악화로 시의 주력 산업인 시멘트 제조업이 침체된 영향이 컸다. 근로자들의 지갑이 닫히면서 소상공인들의 체감경기도 얼어붙었다. 지난해 2월 시에 있는 유일한 고등교육기관이던 한중대마저 폐교해 젊은 층 소비까지 급감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 등 정책 변화는 자영업자들에게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

"알바 인턴 쓰면 지원금"…동해시의 고육지책
동해시가 이들을 돕기 위해 고육지책으로 꺼내든 정책이 ‘자영업자 인턴 지원제’다. 시에 주소를 둔 미취업자를 인턴으로 고용하는 5인 미만 사업장에 3개월간 월 6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이렇게 뽑은 인턴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사업장은 6개월 동안 월 70만원의 추가 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 박인수 동해시 경제과장은 “소규모 사업장이 일자리 지원정책의 사각지대라고 판단해 작년부터 2년째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용 위축을 방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사업에는 동해산업단지 등 지역 산단 내에 있는 영세 제조업자의 신청이 많았다. 동해시가 27명의 인턴 고용을 지원했고, 이 중 1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사업을 통해 고용돼 지금까지 일하고 있는 직원도 12명에 달한다.

사업 예산은 1억~2억원 수준에 불과하지만 지원을 받는 자영업자들이 체감하는 효과는 상당히 크다는 평가다. 올해는 고깃집과 술집, 분식집 등을 운영하는 영세 자영업자의 신청이 급증하면서 경쟁률이 훌쩍 뛰었다. 동해시는 이 중 20곳을 뽑아 업체당 한 명씩 고용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동해시 관계자는 “신청이 꽤 많이 몰려 심사하는 데 애를 먹었다”며 “최대한 많은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 지원 대상을 업체당 세 명에서 한 명으로 줄여야 했다”고 귀띔했다.

인근 지방자치단체들도 동해시 ‘벤치마킹’에 나섰다. 동해시 관계자는 “강릉시에서도 동해시 사업을 참고해 비슷한 사업을 하려는 것으로 안다”며 “사업 예산이 비록 많지는 않지만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