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도권의 석탄화력발전소를 대거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석탄화력발전 제한을 더 강화한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고육지책’인데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은 더 커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수립하는 9차 전력수급계획에 이런 대책을 포함할 예정이라고 21일 발표했다. 우선 수도권과 충남 등에 있는 대규모 석탄발전단지를 미세먼지를 덜 배출하는 LNG발전소 등으로 전환한다. 정부는 지금까지 6기의 석탄발전소를 LNG발전소로 바꿨는데 앞으로 전환 대상을 늘리겠다는 얘기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석탄발전기 출력을 최대 성능의 80%로 제한하는 상한제약은 더 자주 시행한다. 상한제약 시행 대상 석탄발전소도 현재 35기에서 확대할 방침이다. 또 석탄발전소보다 LNG 등 친환경 발전소를 우선 가동하는 ‘환경급전’을 올해 본격 도입하기로 했다.

전기요금 상승 가능성은 더 커질 전망이다. 발전 단가가 비싼 LNG발전소 가동이 늘면 전력구입비가 오르기 때문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도 “발전부문 미세먼지 감소 대책이 본격 시행되면 전기요금 상승 요인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기요금은 2030년까지 물가 상승세 등을 감안하면 46.7%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보다 상승폭이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