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본부를 부문으로 격상해 넥스트라운드실과 온렌딩금융실 편제

산업은행은 혁신성장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혁신성장금융본부를 혁신성장금융부문으로 격상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번에 혁신성장금융을 담당하는 조직을 '부문'으로 위상을 강화하면서 산하에 벤처 창업생태계 플랫폼인 KDB넥스트라운드 업무를 맡는 넥스트라운드실을 신설했다.

또 온렌딩금융실을 혁신성장금융본부 산하로 옮겨 투자, 대출 등 금융지원과 플랫폼 지원을 아우르는 체계를 구축했다.

산업은행은 이 혁신성장금융부문을 통해 민간 금융기관의 영업망을 혁신성장에 적극 활용하고, 혁신성장지원 관련 온렌딩 프로그램 비중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또 주요 기업의 여신을 통합 관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산업혁신금융단과 원·외화 대출 신디케이션 업무와 관련 기업·금융기관 고객 네트워크 관리를 전담할 네트워크금융단을 기업금융부문에 설치했다.

신산업심사단을 신설해 과거 영업실적이나 담보 위주 심사로 취급이 어려운 벤처기업이나 신산업프로젝트 등에 대한 심사를 담당하게 했다.

주요 구조조정 대상 업체와 여신 규모가 감소한 현실을 반영해 구조조정부문을 '본부'로 조정해 기업금융부문에 편제했다.

단, 산하에 기업구조조정 1, 2실, 투자관리실은 기존대로 유지했다.

김건열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효율적인 혁신성장 지원체계 구축, 주요 산업 및 금융 수요 변화에 대응한 영업 기능 강화 등에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