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조직 개편에 금융권의 시선이 일제히 쏠린다. 올해 5월 취임 이후 첫 인사에 나서는 윤 원장이 이번 인사에서 자신의 색깔을 뚜렷하게 드러내며 조직 장악력을 높일 것이란 전망이 짙어지는 모습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 원장은 내년 초 조직개편 및 인사를 통해 금감원 조직 정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부원장과 부원장보급 인사에 대해서는 인사검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새로 취임한 금감원장들은 취임 직후 대대적인 임원인사를 통해 조직을 정비한다. 반면 윤 원장은 전임 금감원장들이 중도 퇴진하면서 생긴 내부 혼란을 수습하느라 인사를 단행하지 못했다. 이에 이번 인사가 상당한 규모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금감원 고위인사 대부분이 최흥식 전 금감원장의 사람이라는 점도 인적 쇄신 필요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윤 원장 취임 후 금감원 안팎에서는 전임 원장이 발탁한 임원진과 윤 원장의 호흡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팀장급 인사들을 축소해야 하는 것도 숙제다.

현재 금감원은 방만경영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조직·인력·예산을 포함한 경영시스템 개혁을 추진 중이다.

감사원은 금감원에 1~3급 직원 비중을 금융공공기관 수준(30.4%)으로 감축하라고 요구했지만, 금융위는 금감원 조직 운영의 어려움 등을 감안해 추가 논의를 보류했다.

대신 금감원은 실현가능한 수준에서 10년간 상위직급을 35%까지 감축하는 자체 감축방안을 마련해 실행하고 있다. 올해 팀장급 자리 16개를 없앴고, 내년 조직개편에서 15개를 추가 감축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취임 후 첫 인사를 앞둔 윤석헌 원장의 고민이 클 것"이라며 "아직까지 내부적으로 크게 들리는 소문은 없지만, 굵직한 이슈 처리 과정에서 보인 업무 전문성과 역량 등을 평가해 인사가 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