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심의위, 주민 공론화·조림지 보존 등 선결조건 주문
'성급했나?' 부산 제2센텀 계획 급제동…국토부 GB 해제 유보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일대를 제2 센텀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려는 부산시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14일 부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제2 센텀 산단 일대 그린벨트 해제 안건을 유보하고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심의위원회는 산단 내 녹지비율 확대, 조림지 보존, 지역주민 공론화 절차 등을 선결 조건으로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2 센텀 산단 일대 그린벨트 해제는 지난해 9월 이후 세 차례에 걸쳐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안건으로 올랐지만, 사업대상지 녹지비율이 높고 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계속 결론을 미뤄왔다.

부산시는 사업대상지 52%에 달하는 국가보안시설 102만㎡가 환경평가 1·2 등급지에 포함돼 실제보다 녹지비율이 부풀려졌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이번에도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내년까지 제2 센텀 산단 사업승인과 교통·환경영향평가 등을 마무리하고 2020년 공사에 들어가 2022년 완공하려던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제2 센텀 산단은 융합부품 소재,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영상콘텐츠 시설 등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산업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심의 유보로 차질이 생겼다"며 "심의위원회 선결 조건을 최대한 반영해 내년 2월 재심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