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취임 전 태양광 발전업체 대표 재직 이력과 친형 범행도피 조력 논란으로 결국 사퇴했다. 농어촌공사는 최 전 사장이 취임 후 7조원대 사업비를 투입하기로 하고 밀어붙였던 수상 태양광 사업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최규성 사장 '태양광 사업 전력'에 발목…7조짜리 농어촌公 '수상 태양광' 좌초하나
27일 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인사혁신처는 이날 최 사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최 사장은 전날 농림축산식품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그는 취임 전 태양광 발전업체 Y사 대표로 재직한 경력이 알려지면서 이해상충 논란을 빚어왔다. 올해 2월 농어촌공사 사장으로 임명되기 불과 4개월 전인 지난해 10월 Y사 대표를 사임한 데다 후임 대표로 최 사장이 2014년 국회의원이던 시절 비서였던 J씨가 선임된 사실이 문제가 됐다.

최 사장은 취임한 지 두 달 만인 지난 4월 전국 저수지에 수상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비 7조5000억원 규모의 관련 계획을 수립하고 공사 조직을 개편했다. 농어촌공사는 2022년까지 전국 3400여 개 저수지 중 899개에 총 발전용량 2948㎽, 시설 면적 3537만6000㎡ 규모의 수상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작년 기준 8조7511억원의 부채를 안고 있으면서도 추가로 7조원대 규모의 공사채를 발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때문에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선 야당 의원들이 “농어촌 용수·수리시설 관리 등 본업은 제쳐두고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코드를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수상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했다. 최 사장은 또 뇌물수수 혐의로 8년간 도피 생활을 해온 친형 최규호 전 전북교육감의 도피를 도왔다는 의혹도 받아왔다. 전주지방검찰청은 지난 12일 범인도피 교사 등 혐의로 최 사장 자택과 전남 나주혁신도시 농어촌공사 사장실을 압수수색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국감에서 제기된 지적 등을 반영해 수상 태양광 사업 추진 계획을 전반적으로 새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