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경제·사회 측정 고위 전문가 그룹보고서 9년 만에 후속 첫 공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한 이유는 국내총생산(GDP) 측정치에 과도하게 의존한 탓이라는 전문가 그룹의 분석이 나왔다.
"GDP에 과도하게 의존하다가 2008년 금융위기 예측 못 해"
27일 인천 송도에서 개막한 제6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포럼에서 발표된 '경제성과와 사회 발전 측정에 관한 고위 전문가 그룹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담겼다.

고위 전문가 그룹은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경제학과 교수, 장 폴 피투시 파리경제대 교수, 마르틴 듀란 OECD통계데이터 국장이 공동 의장이다.

앵거스 디턴 프린스턴대 교수, 제이컵 해커 예일대 교수 등 저명한 경제학자와 통계전문가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전문가 그룹이 지난 5년간 토론한 내용이 담긴 보고서는 2009년 첫 발표 이후 9년 만에 나온 후속이다.

'GDP를 넘어 : 경제·사회적 성과에 중요한 사항 측정', '더 나은 측정을 위해 : GDP를 넘어 계량적 웰빙 측정의 연구 촉진'으로 구성돼 있다.

보고서는 GDP에 과도하게 의존했기 때문에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했고, 이에 따른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 잘못된 방향으로 경제성장 정책이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어떻게 측정하느냐가 실제 세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경제·환경 전 측면에 걸친 제대로 된 웰빙 측정 지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필요한 요건은 경제성장과 사회발전 측정 측면에서 성장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은 누구인지, 이러한 성장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것인지 등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포럼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 지표가 정책 입안자, 국민, 국가, 나아가 전 세계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