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곳 중 9곳은 마케팅, 구매 등의 분야에서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9월까지 10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88.5%가 공동·협업 사업이 기업 경영에 꼭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공동‧협업사업은 중소기업들이 개별로 이룰 수 없는 경영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조사는 정부가 중소기업 ‘혁신성장’ 방안으로 제시한 ‘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한 규모의 경제 구현’의 현장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실시됐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 중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분야로는 마케팅(57.0%),구매(49.4%), 기술개발(45.5%) 순으로 조사됐다. 마케팅과 기술개발 분야의 공동사업 필요성이 높게 나타난 것은 중소기업이 영업이익률이 낮고 전문인력을 채용하기에 부담스러운 점이 반영된 결과다.

공동‧협업사업 참여경로는 ‘조합‧단체 등에서 정보제공’을 통해서라는 응답이 68.5%로 가장 높았다. 중소기업의 89.2%는 공동‧협업사업이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공동‧협업사업의 어려움으로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순으로 나타났다.사업자금 확보를 어려움으로 꼽은 만큼 정부의 협업지원자금 확대, 자금지원 완화 등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이유는 △사업 투자비 절감 및 이익증가(32.9%) △해당분야 정보 및 인력부족(31.6%) △환경 변화에 대한 공동대처 필요(21.4%) 순으로 조사됐다.

공동‧협업사업 성공에 필요한 요소로 △참여기업간 협업(35.9%) △공동‧협업 사업의 성공적 설계(33.1%) △추진 주체의 역량(20.6%) 순으로 나타났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공동‧협업사업을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공동‧협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공동‧협업사업의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