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스타일 이미 대중화…동양美·장식의 시대 온다"
2013년 서울 가로수길에서 시작한 리빙 편집숍 챕터원은 후발주자다. 이노메싸 루밍 등 다른 편집숍들이 헤이(HAY) 같은 북유럽 가구를 들여와 인기를 끌 때 매장을 열었다. 5년이 지나자 챕터원은 인테리어 트렌드를 따라잡고 싶은 사람들이 꼭 들려야 할 매장으로 자리 잡았다. 20일 서울 잠원동 챕터원에디트 매장에서 만난 구병준 대표(사진)는 “유행하고 있는 브랜드 제품을 들여오는 대신 한발 앞선 트렌드를 제시하는 제품을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기 위해 가로수길의 챕터원셀렉트, 성북동의 챕터원꼴렉트에 이어 지난 4월 ‘챕터원에디트’라는 이름의 세 번째 매장을 열었다. 그는 “2013년부터 세계를 휩쓸었던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는 국내에서도 완전히 대중화됐다”고 했다. 더 이상 새롭지 않다는 얘기다. 그는 “앞으로 동양적인 디자인의 가구와 소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라오스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 등을 돌며 시장조사를 마쳤다. 챕터원에디트도 수공예로 만든 토기와 불상, 옻칠된 쟁반, 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가구 등으로 채워졌다.

구병준 대표가 발굴해 국내서 인기를 모은 이탈리아 브랜드 GTV의 ‘타르가(Targa) 소파’
구병준 대표가 발굴해 국내서 인기를 모은 이탈리아 브랜드 GTV의 ‘타르가(Targa) 소파’
구 대표는 “지금 유럽 인테리어 업계 사람들은 동양적인 정신과 문화가 담긴 콘텐츠를 찾고 있다”며 “흙을 재료로 한 수공예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그는 또 “1~2년 후쯤엔 1800년대 말~1900년대 초에 유행했던 ‘유광’ ‘화려한 장식’ 등이 새로운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구 대표는 ‘과거를 파고들어야 트렌드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세가 된 북유럽 스타일이 1960~1980년대 콘텐츠라면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서유럽 스타일은 1930~1950년대 부유한 이들의 인테리어를 닮았다”고 분석했다. 그는 “장식이나 화려함, 동양이라는 키워드는 그보다 더 과거로 넘어가 1800년대 말까지 가면 파악할 수 있는 요소”라고 설명했다.

그가 들여온 제품 중 이탈리아 브랜드 GTV의 ‘타르가 소파’는 가장 반응이 좋았던 품목이다. 2016년 밀라노가구전시회에서 보자마자 들여왔다. 3인기준 1500만원으로 고가지만 충북 청주시의 부티크 호텔 뮤제오 등이 제품을 사갔다.

구 대표는 “2020년엔 패션을 화두로 한 편집숍을 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패션업계는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보여주는 시장”이라며 “‘옷 장사’보다는 원단과 디자인을 통해 한발 빠른 트렌드를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