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에서 수출을 기다리는 선적 차량들.
평택항에서 수출을 기다리는 선적 차량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검토 중이던 수입차에 대한 최대 25% 고율관세 부과 방안을 일단 거둬들였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자동차 수입을 국가안보 위협으로 간주하려던 계획을 일시적으로 보류했다고 13일(현지시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고위 통상관리들은 이날 백악관에서 상무부가 제출한 자동차 관세 관련 보고서를 논의한 뒤 이같이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제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보좌관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입차 관세 문제로 동맹국과 대립하는 것에 대한 우려감에 보류 결정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미 상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올 5월부터 조사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 일본과의 자동차 교역이 미국에 불리하고 불공정하다며 이들이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와 부품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날 상무부 보고서의 채택이 유예된 만큼 실제로 수입차에 관세가 부과될 수 있는 상황에 이르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