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39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9.1% 늘어난 3조409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시행에 따른 환승 수요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봤고, 중국·일본노선 수요 회복세를 비롯한 해외여행 수요 확대 등에 따라 분기 사상 최고 실적을 냈다.

영업이익의 경우 글로벌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 및 환율 상승 등 외생 변수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흑자 기조를 유지헀다. 회사 측은 "2015년 3분기 이후 13분기 연속 흑자 행진으로 안정적으로 이익을 기록할 수 있는 영업 구조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객 부문의 수송실적(RPK·Revenue Passenger Kilometer)은 중국노선에서 13%, 구주노선에서 9%, 동남아노선에서 1%가 늘었으며, 전체 수송객 숫자는 1% 증가했다.

화물 부문은 공급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강화에 주력. 이에 따라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 은 전년 대비 다소 하락했으나 단위당 수익(Yield)가 10% 이상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4분기 여객 부문에서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협력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부산~다낭 등 신규 취항 및 동계 성수기 노선 증편을 통한 수익 극대화를 꾀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4분기 화물 부문은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연말 특수로 수요 강세가 예상된다"며 "공급 탄력성 및 효율성을 높여 원가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