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차세대 디지털 무전기 軍 도입
방산업체인 LIG넥스원이 개발한 차세대 디지털 무전기인 다대역다기능무전기(TMMR)가 본격 양산된다.

방위사업청은 7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 주재로 제115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TMMR 초도 양산 계획안을 통과시켰다. ▶본지 11월6일자 A1,10면 참조

TMMR은 아날로그 중심인 기존 군(軍) 통신체계를 디지털화해 미래형 전투체계를 뒷받침할 핵심 장비로 꼽힌다. 현재 군에서 사용하는 주력 무전기는 1990년대에 만들어진 아날로그 방식의 음성전용 무전기인 PRC-999K다. TMMR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파수 대역별로 운영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지속적인 성능개선도 가능하다. 데이터 통신과 음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지휘·전술체계 통합 운영과 육·해·공을 아우르는 합동작전도 펼칠 수 있다.

TMMR 전력화에 따른 생산 규모는 1조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55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도 기대된다. 방산업계의 경영 실적 안정화와 고용 창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PRC-999K를 주력 무전기로 사용하는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가 관심을 보이고 있어 방산 수출 가능성도 큰 편이다.

방사청은 또 한화지상방산과 삼성SDI를 포함한 6개 전문 업체와 한국전기연구원 등 5개 연구기관이 공동으로 개발한 잠수함용 리튬전지 체계에 대해 기술성숙도평가(TRA) 합격 판정을 내렸다. 리튬전지 체계는 건조 중인 장보고-Ⅲ(3000t급) 잠수함부터 적용된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