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 분리 계획에 반발해 청라 주행시험장 부지를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GM 측에 제공한 주행시험장 부지 회수 등을 법률 검토하도록 담당 부서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인천시는 GM이 인천의 자동차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고용 안정에 매진해 줄 것을 기대하며 부지를 제공했다”며 “법인 분리에 대해 GM 노조 등 시민사회 동의가 없다면 부지 회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청라동에 41만㎡ 규모로 조성된 한국GM 주행시험장은 인천시가 2004년 GM대우(현 한국GM)에 빌려준 땅이다. 당시 30년 무상 임대에 20년을 추가로 더 사용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맺어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인천시는 한국GM 주행시험장이 청라경제자유구역에서 외국인 투자 유치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유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한국GM은 이날 주주총회를 열어 R&D 부문을 별도 법인으로 떼어내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한국GM 노조와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법인 분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법인 분리가 GM의 한국 시장 철수를 위한 수순이라는 주장이다. 회사 측은 한국 철수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하고 있다. R&D 부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노조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본사 계획을 왜곡 해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법인이 둘로 쪼개지면 조합원 수가 줄어 노조 힘이 약해질까 우려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