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케이봇 쌤’은 소비자가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민은행 제공
국민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케이봇 쌤’은 소비자가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민은행 제공
국민은행이 ‘2018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인 대상을 수상하며 생애자산관리와 디지털금융 두 부문에서 리딩뱅크의 위상을 높였다. ‘생애자산관리 관점에서 디지털금융 혁신을 평가한다’가 이번 심사의 기준이었고 국민은행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국민은행은 디지털금융 시대를 맞아 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KB스타뱅킹, KB부동산리브온, KB마이머니, 리브똑똑 등 다양한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금융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자산관리를 지원한 점이 호평받았다. 올 상반기에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한 ‘KB스타뱅킹’에는 연금자산 관리 기능이 적용돼 있다. 국민은행뿐 아니라 소비자가 보유한 모든 금융회사의 연금자산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허인 행장
허인 행장
‘KB부동산리브온’은 은행 중에서 가장 먼저 가동한 부동산 플랫폼이다. 부동산 매물과 시세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대출 상담 및 신청까지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KB마이머니’는 은행 보험 주식 등에 분산된 자산을 통합해 조회할 수 있다. ‘리브똑똑’은 메신저를 이용한 대화형 금융 플랫폼이다. 고객이 채팅과 음성인식으로 인공지능(AI) 비서인 ‘똑똑이’와 대화하면서 간편 송금, 펀드 수익률 및 계좌 이용내역 조회 등은 물론 대출 연장까지 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니즈 분석 및 상품 개발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 수집·관리·분석·활용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플랫폼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상품을 개발했다. 급증하는 1인 가구 금융 소비자를 위한 ‘KB1코노미 금융패키지’, 안정적 소득으로 저축 여력을 갖춘 교사를 겨냥한 ‘KB선생님 든든패키지’ 등이 대표적이다. KB1코노미 금융패키지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혜택을 주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을 비롯해 1인 가구 맞춤형 우대금리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피스텔 전세자금대출, 신용카드, 보험 등으로 이뤄졌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케이봇 쌤’은 KB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AI 알고리즘인 KB앤더슨을 적용한 ‘로보 쌤’과 KB금융그룹 자산관리전략위원회의 ‘전문가 쌤’이 펀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최소 가입금액 10만원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스마트폰, 인터넷뱅킹 등으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관리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디지털금융 및 생애자산관리에 대한 최고경영자(CEO)의 의지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허인 행장은 “각 은행이 서로 어깨를 부딪치고 숨소리가 들릴 만큼 대등한 ‘초박빙’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디지털 기술 도입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경쟁력 제고를 통한 리딩뱅크 도약을 강조해왔다. 심사위원들은 “허 행장이 전사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점이 생애자산관리 서비스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생애자산관리 대상은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2016년 제정한 ‘은퇴설계 서비스 대상’을 지난해 개편한 것이다. 금융 소비자의 생애주기별 자산관리를 위해 우수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를 시상한다. 올해는 금융권의 키워드가 ‘디지털금융 혁신’인 점을 감안해 금융회사의 디지털금융 강화 노력을 평가했다. 주요 심사 항목은 △디지털금융 시대의 소비자 접근성 및 편의성(각종 플랫폼)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니즈 분석 및 상품 개발 △로보어드바이저 등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확대 △디지털금융 및 생애자산관리에 대한 최고경영자(CEO)의 의지 등이다.

장경영 한경 생애설계센터장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