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끊겨… 생존위기 내몰린 골재업체
레미콘의 주원료인 바닷모래 등 바다 골재 채취가 2년 가까이 중단돼 관련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는 골재의 안정적인 수급 및 채취업계의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골재협회 산하 바다골재협의회 등 바다 골재 관련 종사자들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알리기 위해 지난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 데 이어 이달 말 국회의사당 앞에서 2차 결의대회를 할 예정이다.

건설 기초 자재인 골재는 자갈 등 굵은 골재와 모래 등 잔골재로 분류된다. 물, 시멘트, 혼화제 등과 섞어 레미콘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레미콘에 불량 골재를 사용하면 강도가 40% 가까이 떨어져 건물 내구성에 치명적 결함을 초래한다. 전국에서 바다 골재를 채취하는 업체는 39곳이다.

국토해양부(현 해양수산부 및 국토교통부)는 2008년 부산신항 등 건설사업에 필요한 매립용 골재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의 바다 골재 채취를 허용했다. 지난해 해수부 산하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바다 골재 채취와 해양 환경 오염의 상관관계가 낮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하지만 해수부는 수협중앙회 등의 반발로 바다 골재 채취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남해 EEZ는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된 지 1년9개월째다.

정부는 작년 12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골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놨다. 올해 남해·서해EEZ를 포함한 바다 골재 채취 지역 4곳에서 2100만㎥의 바닷모래를 채취·공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대책 발표 전 허가가 난 1곳에서만 약 780만㎥를 채취했을 뿐 다른 곳에서는 골재를 채취하지 못했다. 정부가 발표한 대책을 사실상 해수부가 이행하지 않은 것이다.

골재 채취 중단으로 2016년 하반기 ㎥당 1만원(부산 기준)이던 바닷모래 가격은 최근 3만원에 육박,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가 자재 수급난에 빠졌다. 1년 이상 골재 채취가 중단되면서 골재업체들은 줄도산 위기에 처했다. 인천의 한 골재업체는 직원의 절반을 내보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골재 수급 안정화 대책’이 해수부와 수협의 반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부족한 골재로 인한 불법 채취, 불량 골재 유통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