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인상 전망 있지만 가능성은 낮아져
한국 성장률 전망 낮추는 해외IB… 복잡해진 금리 전망
주요 해외투자은행(IB)의 올해 한국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점차 어두워지고 있다.

물가 상승세도 예상보다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해 4분기 기준금리 인상론에 힘이 빠지는 모양새다.

6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을 7월 말 2.9%에서 지난달 말 2.7%로 0.2%포인트 떨어뜨렸다.

내년 성장률도 2.9%에서 2.7%로 조정했다.

7월 말까지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을 각각 3.0%로 제시한 UBS도 지난달 말에는 올해와 내년 모두 2.9%로 낮췄다.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IB는 최근 부쩍 늘고 있다.

8월 말까지 8개 주요 IB 가운데 유일하게 3%대 성장률 전망을 고수한 노무라는 전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예상치를 2.8%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안으로는 고용시장 부진과 소비심리 악화, 건설·설비투자 조정이, 밖으로는 미중 무역분쟁과 신흥국발 금융불안이 한국 경제의 하방 리스크로 부각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8개 주요 IB의 성장률 평균은 2.9%였다.
한국 성장률 전망 낮추는 해외IB… 복잡해진 금리 전망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도 내려가고 있다.

8개 IB의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은 1.6%로 한 달 전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

8개 IB 가운데 골드만삭스(1.8%→1.5%), BoA-ML(1.8%→1.7%), 바클레이스(1.6%→1.5%) 등 3곳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낮췄다.

1∼8월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내내 1% 초중반을 벗어나지 못했다.

한은의 물가 목표치 2.0%에서 여전히 동떨어진 모양새다.

해외 IB의 예상대로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이 내려가면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여건과도 멀어지는 셈이 된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연 1.50%로 인상한 뒤 올해 8월까지 총 6차례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금리를 올리지 못했다.

미국과 금리 차가 확대하는 것은 부담스럽지만 경기, 물가 등 여건이 갖춰지지 않았다고 판단해서다.

자칫 기준금리 인상을 서둘렀다가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주요 IB들은 아직 올해 4분기 인상론에 무게를 두고는 있다.

그러나 연내 금리 인상이 물 건너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올해 11월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한 씨티는 최근 "무역분쟁이 심화하면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더 미뤄질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노무라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10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40%에서 10%로, 11월 인상 가능성을 60%에서 40%로 낮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