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 제2노조 설립 움직임이 일고 있다. 새 노조는 대표적인 강성 노조로 꼽히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연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무노조 경영을 이어온 포스코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4일 재계에 따르면 포스코 내 일부 직원은 지난 1일 ‘포스코의 새로운 노동조합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준비위는 포항·광양제철소를 중심으로 노조원을 확보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규모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들은 설립 준비를 마치는 대로 노동청에 노조 설립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에도 노조가 있긴 하다. 1987년 민주화 이후 조직됐다. 한때 조합원이 1만 명을 넘기도 했다. 그러나 노조 간부가 금품을 받은 사건이 발생하는 등 도덕성 논란을 빚은 뒤 조합원들이 대거 탈퇴해 현재 조합원은 10여 명에 불과하다. 포스코의 전체 근로자는 1만7000명에 달한다. 현재 포스코의 임금·단체 협상 등 노사 협의에서 근로자 쪽 교섭권은 1997년 출범한 ‘노경협의회’가 갖고 있다. 직장협의회에 가까운 노경협의회는 엄밀히 노조가 아니다.

그동안 포스코의 노조 설립 움직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은 비노조 대형사업장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포스코의 노조 설립을 독려해왔다. 지난 6월에는 한국노총이 제철소가 있는 포항에서 조직화운동을 벌이기도 했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친노조 성향이 강한 현 정부 특성상 강성노조 설립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창업 때부터 무노조경영을 이어온 삼성전자에도 지난 2월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재계 관계자는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포스코가 노조 설립을 인위적으로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노조 격인 노경협의회에 대한 근로자들의 신뢰가 두텁다는 점에서 실제 강성노조가 출범할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