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융계에는 주요 타깃이 명확한 ‘맞춤형 금융상품’ 열풍이 불고 있다.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우승팀을 맞추면 우대이자를 주는 은행 정기예금이 나왔는가 하면 20대가 자투리 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은행 적금상품이 등장했다. 2금융권에선 간편결제를 많이 사용하는 20~30대를 겨냥한 신용카드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주유소나 병원에서 사용하면 캐시백을 해줘 중장년층에게 유용한 체크카드도 있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국민은행 ‘KB선생님든든적금’

교직원의 안정적인 목돈 마련에 최적화된 적금상품. 최고 연 0.7%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는 것은 물론 교사 및 교수의 교육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배상책임에 대해 최고 5000만원까지 보장해주는 KB손해보험의 ‘교사배상책임 보험’도 무료로 제공한다. 가입금액은 월 10만원 이상이며 국민은행 영업점 또는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목돈 마련 계획에 따라 6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월 단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신한은행 ‘신한 MY CAR KBO리그 정기예금’

KBO 프로야구를 후원하는 신한은행이 내놓은 예금상품. 최소 300만원부터 최대 5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5000억원 한도가 소진되면 판매를 종료한다. 가입기간은 1년이며 기본이자율 연 2.0%로 2018 KBO리그 프로야구 시즌 관객 수 900만 명 이상일 경우와 가입자가 한국시리즈 우승팀을 맞출 경우 우대이자율 각각 0.1%포인트를 적용해 최고이자율 연 2.2%를 제공한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우리은행 ‘스무살우리 적금’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 20대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최고 연 3.7%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 가입 대상은 만 18세부터 30세까지며 생활 패턴에 따라 매월 꾸준히 목적자금을 모을 수 있는 정기적금과 자투리 돈을 모으고 비상시 중도 인출도 가능한 자유적금 등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유형별로 1계좌만 가입할 수 있고, 두 가지 유형 모두 가입할 수도 있다. 유형별로 매월 2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3년제 정기적금은 기본금리 연 2.6%와 우리카드 월 10만원 이용, 스마트뱅킹을 통한 가입 등에 따라 최고 연 0.5%포인트의 우대금리 그리고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할 경우 최고 연 0.6%포인트의 추가 우대금리 등을 받을 수 있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OK저축은행 ‘OK정기예금’

가입 기간이 1년에 미치지 못해도 고금리를 지급하는 ‘단기 고금리’ 예금상품이다. 6개월 만기에 연 2.5%의 금리를 제공한다. 9개월 만기일 경우 연 2.6%를, 11개월 만기엔 연 2.7%를 이자로 지급한다. 상품 한도는 6개월 500억원, 9개월 1000억원, 11개월 500억원이다. 가입 금액은 10만원 이상이며 이자는 매달 받거나 만기에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교보생명 ‘미리보는(무)교보변액교육보험’

고객이 낸 보험료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해 그 수익을 장래 교육자금 재원으로 쌓아주는 상품이다. 교보생명이 올해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내놓은 변액보험이다. 펀드 수익이 좋으면 학자금이 더 많이 불어나지만 펀드 수익이 좋지 않더라도 납입한 보험료의 최대 135%까지(0세 가입 시) 장래 교육자금을 확정 보증해준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현대카드 ‘더 그린’

여행과 미식, 해외 쇼핑에 특화된 프리미엄 카드이자 카드 모집인을 거치지 않는 온라인 전용 발급카드다.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세계 800여 곳의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어리티 패스(PP)’를 준다. 인천국제공항과 국내 주요 호텔에서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적립해주며, 월 이용금액에 따라 적립률이 달라진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은 14만5000원, 국내외 겸용은 15만원이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딥온 플래티넘’

간편결제에 이 카드를 등록해 온라인(국내 가맹점)에서 2만원 이상 결제하면 10%를 할인받는다. 할인한도는 건당 최대 5000원이다. 할인이 적용되는 간편결제 플랫폼은 신한FAN페이, 삼성페이, LG페이, 스마일페이, 네이버페이, 11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SSG페이, 엘페이 등 10개다. 이 밖에 편의점, 생활잡화, 커피, 월납 등 생활서비스 영역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씩 영역별로 월 4회 할인받을 수 있다.
사회초년생 고금리 적금… 중장년층엔 주유소·병원 캐시백 카드
신협 ‘큐빅 클래식 체크카드’

중장년층 고객을 겨냥해 주유소, 병원 등에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상품. 이 카드는 전월 실적조건 없이 주유소에서 3만원 이상 결제하면 L당 40원, 병원·약국·미용실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1000원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 혜택은 업종별로 월 1회 한도다. 또 골프장과 헬스장, 보험, 마트, 영화관, 카페, 서점 등에선 전월 실적에 따라 결제금액의 5%를 최대 3만원까지 캐시백해준다.

정지은/김순신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