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31일 “장관에 취임하면 최우선 정책 과제는 일자리 창출이며 그다음이 노동존중사회 구현”이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을 마련한 대치동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강남지청에 처음 출근하는 길에서다.

이 후보자는 장관 취임 후 가장 시급한 정책 세 가지를 꼽아달라는 질문에 “뭐니 뭐니 해도 일자리 창출 문제가 최우선”이라며 “두 번째가 노동존중사회 실현, 그다음이 고용안전망(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고용 쇼크’ 수준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노사단체와의 협력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일자리 문제에는 현안이 굉장히 많아 노사단체와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의 힘만으로 해결되지 않아 지방정부와도 혼연일체가 돼 유기적으로 조정·연계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17개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지방정부의 일자리 창출 노력을 당부한 것과 맥을 같이하는 발언이다.

대통령이 왜 자신을 발탁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고용노동행정 경력이 34년 정도 된다”며 “그동안 쌓은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해준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답했다. 고용부 안팎의 평가도 다르지 않다. 박지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념이나 성향이 강하지 않고 일자리 문제에 집중할 고용분야 전문가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