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주차제한 놓고 혼선 또 혼선 > 정부는 15일부터 BMW 전 차종의 정부청사 출입을 제한하기로 결정했다가 ‘과잉 대응’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리콜(결함 시정) 대상 차량만 제한하기로 결정을 번복했다. 정부가 지난 14일 밤 갑자기 태도를 바꾸면서 15일 오전까지도 경기 고양 정부고양지방합동청사 주차장에는 ‘BMW 전 차종의 지하주차장 출입을 제한한다’는 안내 문구가 붙어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 정부, 주차제한 놓고 혼선 또 혼선 > 정부는 15일부터 BMW 전 차종의 정부청사 출입을 제한하기로 결정했다가 ‘과잉 대응’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리콜(결함 시정) 대상 차량만 제한하기로 결정을 번복했다. 정부가 지난 14일 밤 갑자기 태도를 바꾸면서 15일 오전까지도 경기 고양 정부고양지방합동청사 주차장에는 ‘BMW 전 차종의 지하주차장 출입을 제한한다’는 안내 문구가 붙어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리콜(결함 시정) 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 또다시 화재가 발생했다. 올 들어 BMW 차량 38대에 불이 났고, 이 가운데 10대는 리콜 대상이 아니다. BMW 차량의 연쇄 화재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에 발생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께 전북 임실군 오궁리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화재 사고가 났고, 차량은 전소했다. 이 차량은 2011년 출고된 모델로 리콜 대상이 아니다. 다만 이 차량은 2012년 대형 사고로 폐차 직전까지 갔던 전력이 있어 이날 화재가 차량 결함과 무관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자 일부 전문가들은 BMW 측이 설명한 화재 원인(EGR 결함)이 틀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BMW가 환경부의 배출가스 규정을 맞추기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가 EGR에 과부하가 걸려 불이 났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국토교통 역시 EGR 결함 외 다른 이유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