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등 영리 추구뿐 아니라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하는 사회적기업들이 활성화하기 위해 ‘판로확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2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달 23~25일 ‘사회적경제 기업 지원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사회적기업들은 가장 중요한 정부정책으로 ‘공공조달, 우선구매 등 판로확대 지원’(45.0%)을 꼽았다고 6일 밝혔다. ‘통합지원체계 마련’(25.0%),‘인력양성체계 강화’(19.5%),‘금융접근성 제고’(10.5%) 등이 뒤를 이었다.

사회적경제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등을 제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는 △취약계층 고용으로 일자리 창출’(56.5%) △‘지역사회 연계 및 지역경제 활성화’(29.0%) △‘취약계층 소득창출로 양극화 해소’(8.0%) △‘취약계층 서비스 제공으로 사회안전망 강화’(6.5%) 등이었다.

그동안 사회적경제 기업을 지원해 온 중진공은 정책자금 융자 지원 때 적용하는 평가모형을 새로 개발한 데 이어 지난해 225억원이던 에산을 올해 350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사회적경제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진단, 수출·마케팅, 컨설팅, 임직원 연수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있다.

중진공이 사회적경제 기업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 앞으로 △‘지역사회 기반 사회적경제 기업의 활성화’(37.5%) △‘금융, 경영컨설팅, 인력 등 원스톱 지원’(29.5%) △‘사회적경제 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21.5%) △‘협업지원’(11.0%)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답했다.

중진공은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자체·중진공간 협업을 통한 지역별 특화 성공사례를 만들고 사회적기업 간 기술개발, 생산, 마케팅, 물류 등의 협업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다수의 경제적 약자가 협력하여 만든 사회적경제 기업을 적극 육성할 것”이라며 “좋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사회적경제 기업에 특화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