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은행 10곳 이어 지방은행도 금리 책정 점검
광주은행도 '금리 조작' 있었나… 금감원 점검 앞두고 '초긴장'
광주은행이 대출금리 책정체계에 대한 금감원 조사를 앞두고 금리를 잘못 책정한 사례가 적발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7일 광주은행에 따르면 금감원은 조만간 광주은행을 비롯해 지방은행 4곳에 대한 대출금리 책정체계를 점검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앞서 시중 은행 10곳을 점검, 경남은행, KEB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에서 대출금리를 부당하게 책정한 사실을 적발하고 환급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당초 지방은행을 점검 대상에서 제외했으나 시중 은행에서 광범위한 금리 부당 책정 사실이 드러나자 지방은행까지 점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적발된 은행과 같이 전산등록 과정에서 직원이 대출자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는 '실수'로 금리가 부당하게 책정된 사례가 반복된 점으로 볼 때 광주은행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적발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광주은행은 금감원 조사에 앞서 자체 조사를 해 부당 책정 사실이 드러나면 신고하고 환급 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조사 기간은 환급이 가능한 최근 5년(2013∼2017년)이다.

이 기간 광주은행 가계대출은 10조5천억원, 기업대출은 13조원 규모다.

광주은행 관계자는 "금리 책정은 전산 시스템으로 자동화됐는데, 대출자 정보는 직원이 수기로 입력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보를 잘못 입력해 금리가 잘못 책정되는 사례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