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인도·태평양지역의 인프라 사업에 3년간 500억달러(약 53조7300억원)를 투·융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남중국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대외 확장책을 펴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미국과 함께 추진하는 인도·태평양 전략의 일환으로 이 지역 인프라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인도·태평양지역 관계국들로부터 일본이 투자해 달라는 구체적인 요구와 계획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별도 기구를 설립해 일본 기업의 해외 활동을 지원하는 조직인 국제협력은행(JBIC)과 함께 투·융자 관련 사업을 7월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인도·태평양지역 국가의 환경 및 사회기반 시설이 주요 투자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풍력·지열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나 지하철, 친환경 스마트시티 건설 등이 투자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인프라 투자 재원은 JBIC가 달러 표시 채권을 발행해 조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일본의 대(對)개발도상국 경제·사회 협력기구인 국제협력기구(JICA)가 중심이 돼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의 실무 공무원들을 일본 대학에 유학시키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5년 뒤부터 매년 2000명가량의 아시아 개도국 공무원이 일본에서 공부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아베 총리는 대북한 경제 협력 방침도 밝혔다. 그는 “북한이 일본인 납치와 핵·미사일 문제를 해결한다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를 정상화해 경제 협력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