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투자 전략] 다시 짜는 투자 포트폴리오… 'AI 금융비서' 너만 믿는다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일반 프라이빗뱅커(PB)보다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재테크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은행들은 지속적으로 자사 로보어드바이저 강화에 나서면서 더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매진하는 분위기다. 주요 은행 로보어드바이저에는 신한은행의 ‘엠폴리오’, 우리은행의 ‘우리 로보알파’, KEB하나은행의 ‘하이로보’, 국민은행의 ‘케이봇쌤’ 등이 있다.

KEB하나은행 하이로보가 추천한 모델 포트폴리오 중 올 상반기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상품은 ‘미래에셋한국헬스케어증권자산투자신탁(주식)C1’이 있다. 지난 1월 출시 이후 최근까지 누적수익률 8.16%를 올렸다. 연간 환산수익률은 20.13%에 달한다. 하이로보에서 추천하는 ‘IBK럭셔리라이프스타일증권자투자신탁(주식)A’(지난 4월23일 출시)도 현재까지 5.31%의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환산수익률은 47.7%다. 이외에도 ‘유리글로벌거래소증권자투자신탁제1호(주식)ClassC’(누적수익률 4.78%)도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연간 환산수익률은 26.05% 수준이다.
[하반기 투자 전략] 다시 짜는 투자 포트폴리오… 'AI 금융비서' 너만 믿는다
신한은행 엠폴리오는 올 상반기 성과가 가장 좋았던 상품으로 ‘신한BNPP프레스티지고배당증권투자신탁’,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투자신탁’, ‘유진챔피언단기채증권투자신탁’을 꼽았다.

우리은행 우리 로보알파의 올 상반기 최대 ‘대박 상품’은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증권자투자신탁1호(주식)’다. 연초 이후 수익률이 7.13%에 달했다. ‘미래에셋글로벌그레이트컨슈머증권자투자신탁1호(주식)’도 연초 이후 6.03%의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로보알파는 이들 상품을 하반기 유망 상품으로도 꼽았다.

KEB하나은행 하이로보는 하반기에 모델포트폴리오에 담아야 하는 상품으로 ‘하나UBS차이나증권투자신탁’, ‘신한BNPP중국더단기증권자투자신탁H’, ‘IBK럭셔리라이프스타일증권자투자신탁’, ‘미래에셋한국헬스케어증권자투자신탁1호’ 등을 꼽았다.

신한은행 엠폴리오 역시 ‘신한BNPP중국더단기증권자투자신탁H’를 포함해 ‘미래에셋글로벌다이나믹증권투자신탁’, ‘신한BNPP프레스티지배당증권투자신탁’ 등을 하반기 추천 상품으로 선정했다.

국민은행 케이봇쌤은 전 세계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인 ‘글로벌MP’, WM(자산관리) 추천상품선정위원회 선정 상품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MP’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