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세에 재집권에 성공한 마하티르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신임 총리(사진)가 공무원 인원 감축과 급여 삭감 등 공공 부문 개혁을 선언했다. 재정 부담을 낮춰 국가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다.

마하티르 총리는 29일 파이낸셜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재정 파탄을 막기 위해 불필요한 비용은 덜어내겠다”며 “공무원 수천 명을 해고하고 각종 공무원 수당도 줄이겠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취임한 그는 “새 정부의 최우선 정책 과제 중 하나가 국가 재정건전화”라며 이같이 밝혔다. 선거에 패해 물러난 나집 라작 전 총리가 7월1일부터 공무원 임금을 올리기로 한 약속도 백지화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지난해 말레이시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가 50%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65% 수준이라고 지적해왔다. 전 정부가 국영투자기업인 1MDB 부실을 몰래 메우면서 숨겨놓은 국가부채가 많다는 것이다.

마하티르 총리는 이미 지난 23일 각 부처 장관 급여를 10% 삭감했다. 정부 산하기관도 통폐합할 방침이다. 마하티르 총리는 “공식 정부기관은 아니면서 자문기구로 등록된 곳이 많다”며 “정부는 이들 기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필요한 사회간접자본 사업은 중단하겠다”며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간 고속철도 건설 계획도 전면 철회키로 했다. 이 사업은 총 600억링깃(약 16조2000억원)을 투자해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 간 350㎞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일부에선 마하티르 총리가 재정 감축 방침에도 새 정부 정책이 오히려 재정을 더 악화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