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구직자에 대한 기업들의 면접비 지급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미취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의도지만 정부가 민간기업 채용에까지 지나치게 간섭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10일 서울 대치동 SETEC에서 열린 청년 구직자 간담회에서 “기업이 구직자 면접비를 의무적으로 지급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백 장관이 청년들의 건의사항과 애로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가 “지방 구직자는 서류전형에 합격해도 교통비 부담 때문에 수도권 기업 면접에 가는 게 쉽지 않다”고 하자 백 장관은 “미국에선 회사가 구직자에게 면접비를 반드시 지급하고 있지만 한국은 개별 기업이 알아서 준다”며 공감했다.

‘면접비 의무 지급’은 그동안 정치권에서 자주 등장한 ‘단골 메뉴’다. 2016년 조원진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달에는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구직자들은 즉각 반색했다. 지방에서 왔다는 한 참석자는 “서울에서 면접을 한 번 보려면 KTX 비용 등으로 5만원 이상 지출해야 하는데 반가운 얘기”라고 말했다. 구인구직업체 사람인의 지난달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구직자 490명 중 80.5%가 면접 비용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중소기업의 채용 부담만 커질 것이란 비판도 만만치 않다. 대기업은 대부분 구직자 면접비를 주고 있다.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면접비 지급이 의무화되면 중소기업으로선 적지 않은 부담”이라며 “서류심사를 더 깐깐하게 해 면접자를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