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부족에 원화강세·강재가격 인상 여파

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과 원화 강세 등 악조건 속에 2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현대중공업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1천23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고 3일 공시했다.

당기순손실도 1천321억원이 발생해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3조425억원으로 29.4% 감소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12.8% 줄었으며 영업손실은 63.8% 개선됐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사우스 프로젝트 등 대형 플랜트공사 완료로 인한 조업물량 감소와 엔진기계 부문의 수주 부진 등으로 감소세를 나타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지만, 해양부문의 실적 개선과 조선 부문의 적자 폭 감소 등 요인으로 전 분기보다는 개선됐다.

조선 부문은 원화 강세, 강재가 인상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이 양호한 선종의 수주가 이어지면서 적자 폭이 전 분기 대비 2천500억원가량 줄었다.

플랜트 부문과 엔진기계 부문은 공사설치비가 늘고 수주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각각 적자를 냈다.

해양부문은 노르웨이 아스타 한스틴(Aasta Hansteen) 해상가스생산설비 인도에 따른 체인지 오더(공사비 추가정산) 승인 등에 힘입어 639억원의 흑자를 달성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원자재가 상승, 일감 부족 등 올 한 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다"며 "다만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로 인해 신조 발주 문의가 늘고 선가도 지속해서 오르고 있어 신규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자구계획을 135% 초과 이행하는 등 경영개선 노력을 지속하면서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고 있는 만큼 업황 회복에 따라 수주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1분기 영업손실 1238억원…2분기 연속 적자
현대중공업은 이날 유럽의 조디악 그룹 모나코로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했다고 함께 공시했다.

총 계약금액은 4천368억원이며, 컨테이너선 크기는 선주사와의 계약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3월 정식 출범한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도 이날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액 6조2천858억원, 영업이익 3천5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 분기 대비 각각 10.7%, 172.3% 증가한 규모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지주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확대된 것은 유가 상승에 따라 정유 부문 매출이 늘었고 중국, 인도 등 주요 신흥국 인프라 공사 확대로 인해 건설기계 부문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주 로봇사업은 신차종 출시를 앞두고 있어 신규 수요가 발생했으며 현대글로벌서비스는 고수익 선박용 부품 판매가 늘어 호실적을 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