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들어 판매가 시작된 유(有)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이 초반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7개 손해보험사의 판매가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 하지만 손보업계는 손실이 커질 우려도 있어 마냥 달갑지만은 않은 표정이다.

유병력자 실손보험 '인기'… 손보사들은 오히려 '울상'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유병력자 실손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7개 손보사의 판매 건수는 지난 12일 기준(삼성화재만 11일) 총 2만1564건으로 집계됐다. 영업일수로 9일간 판매 실적이다. 이 같은 판매 건수는 고령층의 실손 의료비 보장을 위해 2014년 8월 출시된 노후 실손보험 한 달 판매 건수(1626건)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7개 손보사는 심사 항목을 18개에서 6개로 대폭 축소하고 투약여부도 심사에서 제외하는 등 가입 절차를 대폭 완화한 유병력자 실손보험을 지난 2일 일제히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지병이 있는 소비자들의 실손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각 보험사에 요청해 나온 정책보험 상품이다.

손보사별로는 상대적으로 보험료를 낮게 내놓은 DB손해보험의 판매건수가 7727건으로 가장 많았다. 한화손보(3775건), 메리츠화재(3103건), 현대해상(2224건), 삼성화재(2184건)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손보업계는 이 상품의 손실이 커질 수 있다며 우려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의 손해율(납입 보험료 대비 지급 보험금)이 기존 실손보험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돼서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실손보험 손해율은 121.7%에 이른다. 통상 손해율이 80%를 웃돌면 보험사들이 해당 상품에서 손실을 보게 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유병력자 실손보험이 너무 많이 팔려 오히려 걱정”이라며 “보험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마케팅에 적극 나서지 않고 눈치 보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