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역 내 다문화 가정 및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해 매년 ‘가스안전 어린이축제’를 열고 있다. 사진은 작년 5월 충북 음성 가스안전공사 본사에서 열린 제4회 어린이축제 모습. /가스안전공사 제공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역 내 다문화 가정 및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해 매년 ‘가스안전 어린이축제’를 열고 있다. 사진은 작년 5월 충북 음성 가스안전공사 본사에서 열린 제4회 어린이축제 모습. /가스안전공사 제공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1월 김형근 사장(사진)이 취임하면서 ‘청산과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학계와 시민단체, 업계, 자문기관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가스안전공사 혁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이 TF는 ‘낡은 관행 청산을 통한 국민신뢰 회복’과 ‘참여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줄기로 ‘8대 실행과제’를 내놨다.

‘청산과 혁신 TF’ 발족

[상생하는 공기업] 한국가스안전공사, '국민 참여형' 가스 안전점검 체계 구축
채용·인사 비리가 첫 번째 혁신 대상에 꼽혔다. 가스안전공사는 인사 비리를 막기 위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 채용 면접위원 명단을 사전에 유출하거나 순위를 조작하는 등 비리에 가담한 사람에 대한 처벌 규정을 신설했다. 인사 비리에 대한 징계시효를 종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기로 했다.

조직 내 부당지시 등을 유발하는 요인도 없앴다. 사장을 포함한 모든 부당한 업무 지시자를 처벌한다. 부당한 지시를 받고도 그대로 업무를 수행한 사람도 처벌하기로 했다. 부당한 업무는 반드시 신고하도록 의무화했다. 상벌규정에는 임원 처벌 기준을 별도로 만들어 임원 부패에 대한 처벌 근거를 마련했다.

가스안전공사는 국민이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안전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사회적 파장이 큰 안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민간 전문가 중심의 국민점검단을 꾸려 합동 점검을 나서기로 했다. 학교, 재래시장 등 다중 밀집시설을 검사할 때는 학부모와 시장 상인회 등 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국민 눈높이에서 안전 점검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역 상생을 위한 과제들도 정했다. 올해 지역인재 채용을 정부 목표치보다 3%포인트 높은 21%로 정했다. 2022년까지로 예정된 지역인재 30% 채용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대학과 연계해 취업설명회를 열고 정규직, 위촉연구원, 인턴 등을 활용해 다각적인 지역인재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인프라 구축

가스안전공사는 지난달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평가한 ‘2017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6년 연속 최고 등급을 유지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오픈랩(Open LAB) 사업’에 공모해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충청북도의 지원을 받아 충북테크노파크와 가스안전공사가 함께 추진한 것이다. 혁신도시 이전기관을 중심으로 지역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인프라를 구축한다.

산·학·연 주체들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연구개발, 기업지원, 네트워크 등을 추진키로 했다. 앞으로 5년 동안 국비 150억원, 지방비 90억원 등 출연금 총 240억원이 투입된다.

가스안전공사는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스마트 가스안전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렇게 개발한 기술은 지역 기업을 성장시키는 기반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가스사고의 개연성을 낮추고, 시설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 게 우선 목표”라며 “가스안전공사가 보유한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가스안전 기술을 중소기업에 적극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스안전 어린이 축제’ 인기 만점

가스안전공사는 지역 내 장애, 비장애, 다문화가정 아동 등을 초청해 각종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스안전 어린이 축제’ 등은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대표적인 지역사회공헌 사업이다.

김형근 사장은 “이번 ‘청산과 혁신 TF’의 충실한 실행은 우리 공사가 지난해 채용 비리 사건으로 입은 오명을 벗어날 수 있는 해법”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뢰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디딤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 본연의 임무인 가스안전 확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 지역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