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은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이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상반기 청년 채용 의사가 없거나 방침을 정하지 못한 중소기업이 많아 고용환경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22~29일 시행한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응답 업체의 65%는 정부 대책이 ‘청년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지난달 중순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3년간 최대 연 1035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일자리 대책을 내놨다. 이번 대책이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반응은 35.0%였다.

응답 기업의 32.3%는 ‘상반기 청년 채용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미정’인 기업과 ‘채용 의사가 없는’ 기업도 각각 39.3%, 28.3%나 됐다.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올해 상반기 청년 채용 의사가 없거나 미정이라는 얘기다.

중소기업이 청년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개선이 시급한 노동 현안 과제로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완화’(47.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최저임금 제도의 합리적 개선’(18.0%)이 뒤를 이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은 이번 대책이 청년 고용에 도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성과공유제 등 대·중소기업의 임금격차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