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위 민간위원장직도 자진사퇴

5일 포스코 사외이사 후보에서 자진 사퇴한 P 교수가 과거 성추문 관련 징계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포항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시민단체 바름정의경제연구소는 5일 성명에서 "해당 교수는 성추문 사건으로 2014년 9월∼12월 3개월간 정직·감봉처분을 받은 전력자"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연구소는 이어 "권오준 회장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기를 보장받기 위한 방풍용으로 청와대 핵심실세가 낙점한 성추행 전력자를 사외이사로 추천했다는 의혹에 대해 규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 교수는 이날 사외이사 후보직에서 물러났다.

또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민간위원장직에서도 자진 사퇴했다고 금융위원회 관계자가 전했다.

포스코는 공시에서 "일신상 이유로 사외이사 후보직에서 사퇴했다"고 밝혔다.

P 교수는 지난달 13일 포스코 이사회에서 '주주제안'을 통한 첫 사외이사로 추천됐다.

APG(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 로베코(로테르담투자컨소시엄) 등 해외기관 투자자가 추천자로 나섰다.

한편, 포스코는 P 교수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과정에 회사가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 "주주제안 제도는 0.5% 이상의 지분을 가진 소액주주들이 주주총회 등에 배당 확대, 이사·감사 선임 등 의안을 직접 제시하는 것"이라며 "주주들이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면 회사는 별도의 자격심사 없이 주주총회에 사외이사 후보 선임안건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후보 선정에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