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 실명제가 도입된 뒤 사흘간 10만 명만 실명확인이 가능한 신(新)가상계좌를 발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은 당초 빗썸과 코빗 이용자에게 신가상계좌를 내주기로 했지만 빗썸 이용자의 신가상계좌 발급은 미루기로 했다.

2일 신한·농협·기업은행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전체 300만 명으로 추산되는 가상화폐 거래자 가운데 약 3.4%에 해당하는 10만 명을 조금 넘는 거래자만 신가상계좌를 발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비트와 제휴하고 있는 기업은행은 이날까지 약 5만 명을 대상으로 실명확인을 거쳐 가상계좌를 개설했다. 농협은행은 빗썸과 코인원 이용자 가운데 4만여 명의 실명확인을 마쳤다. 신한은행은 코빗에서만 1만 명가량의 거래자에게 신가상계좌를 발급했다.

당초 가상화폐거래소들은 300만 명에 달하는 회원 가운데 활발하게 거래하는 거래자 수를 감안해 최대 170만 명에게 신가상계좌가 발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업비트는 기업은행에서 약 57만 명, 농협은행은 빗썸 90만 명과 코인원 20만 명 정도를 예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존 고객 중 실질적으로 활발하게 거래하던 회원 숫자다.

예상과 달리 신가상계좌 발급이 저조한 것은 국내외 가상화폐 거래 규제로 시장이 크게 위축됐기 때문이다. 가상화폐 값이 떨어지자 보유하고 있는 가상화폐를 매도하고 시장을 떠나는 사람이 속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날 오전으로 예정됐던 빗썸 이용자에 대한 신가상계좌 발급을 연기했다. 신한은행은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빗썸 이용자의 신가상계좌 발급을 미룬 데 이어 향후 발급 여부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지난 1일 경찰이 정보유출 사건과 관련해 빗썸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거래소에 대한 정부 규제를 의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